불과 492 개만! 70 년대를 석권 한 란치아 '스트라토스 "무엇이 굉장했다?


■ 70 년대의 세계 랠리를 석권 한 '스트라토스'는

 1974 년 WRC (세계 랠리 선수권)에 다음 3 년간 장면을 석권하는 자동차가 등장합니다. 그것이 만화 「사킷토の狼'에도 등장했다 란치아'스트라토스 '입니다.

 압도적 인 전적에서 집회 장면을 석권 한 스트라토스하지만 화려한 활약과는 달리 약간의 기간에 그 역사를 마치게됩니다. 현재에도 많은 팬을 매료 스트라토스는 어떤 자동차 인 것입니까?

 란치아는 대전 이전부터 국제 자동차 경주에서 활약하는 브랜드였습니다. 전후에도 서킷에서 쾌 진격을 계속해 왔지만, 1955 년에 철수하고 시판 차의 생산에 전념하게됩니다.

 란치아 래리 장면에서 각광을받은 것은 'HF 스쿠아도라 · 코루세'라는 팀의 활약 때문이다. 이 팀은 1966 년 2 월에 시판 차를베이스로 한 '란치아 · 후루비아 쿠페 HF "실전 투입, 꽃 랠리에서 첫 승리합니다.

 다만 해마다 강화하는 파워 경쟁에서 그 전투력은 상대적으로 저하되어 버립니다. 팀 파워와 경량 컴팩트하고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진 기계를 갈망하고있었습니다 만, 기존 모델에서는 그것이 이루어 없습니다.

 그래서 계획 한 것이 랠리 머신 인 스트라토스의 개발입니다. 기본 설계는 경량 미드 십 2 인승이라는 레이싱 머신이라고도 할 수있는 레이아웃에서 생산 대수는 당시 집회의 규정에 따라 400 대가 목표되었습니다.

 스트라토스의 원점이 된 것은 1970 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 된 원래 마차 공방에서 시작된 베르토네에 의해 디자인 된 「스트라토스 제로 '입니다. 이번 협력은 란치아 측에서 베르토네에 제의 한 것으로 실현합니다.

 그러나 어떤 파워 유닛을 선택하거나 큰 과제였습니다. 당초 란치아 제 1.6 리터 직렬 4 기통 엔진을 채용 할 예정 이었지만, 섀시의 능력에 힘이 약한 것으로 지적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의 마세라티 '기 브리'가 탑재하고 있던 V 형 6 기통 엔진 등 여러 엔진이 검토되고 결국 페라리 '디노 246GT'를 위해 개발 피아트가 생산하고 있던 2.4 리터 V 형 6 기통 디노 엔진이 탑재되게 된 것입니다.

 이 결정은 페라리 피아트 산하에 있었던 것이 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초 페라리 설립자 인 엔초 페라리 씨는 엔진 공급에 난색을 표했다고되어 있지만, 베르토네의 설득으로 겨우 공급에 이르렀다는 일화가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완성 된 스트라토스은 모노코크에 서브 프레임을 결합한 특이한 샤시에 디노의 V 형 6 기통 엔진을 가로로 탑재 한 것이 었습니다. 휠베이스는 매우 짧은 2180mm의 매우 작은 몸이 완성되고, FRP 제 몸 제작은 베르토네입니다.

 그리고 1972 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랠리로 스트라토스가 전시되어있었습니다. 스트라토스는 이탈리아어로 "성층권"을 의미하는 "Stratosfera"의 합성어입니다 만, 그 이름 그대로 마치 성층권에서 날아온 것 같은 스타일이 보는 사람의 깜짝 놀라게하게되었습니다.

 개발과 병행하여 실전에 투입되었습니다. 프로토 타입 단계에 참전 한 1972 년 11 월 투르 드 코르 스에서 리타이어라는 결과로 끝났지 만, 그 이후 적극적으로 실전 참가하고, 스트라토스는 전투력을 높여갔습니다. 그리고 스트라토스 1973 년 4 월의 파이어 스톤 랠리에서 처음으로 우승을 장식입니다.


■ 드디어 등장하는 이상한 볼품의 "스트라토스 · 스토라다레"

 1974 년, 드디어 시판 차량으로 란치아 '스트라토스 · 스토라다레」가 발매됩니다. 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장비를 추가하고는 있지만, 랠리뿐만 아니라 몸은 전체 길이 3710mm × 전폭 1750mm × 전고 1115mm, 휠베이스 2180mm라는 당시의 자동차 봐도 작은 것이 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같은 비율의 바디를 가지고 있으며, 길이는 현재의 도요타 '비츠'보다 200mm 이상 짧고 휠베이스는 육상의 혼다 'S660'의 휠베이스보다 100mm 이상 짧고 그래서 폭은 전체 3 넘버 사이즈는 "짧고 낮게 다양한 자동차 '이었습니다.

 이 괴상이라고도 할 수있는 스타일은 랠리는 경기를 응시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차원이었습니다. 짧은 휠베이스는 날카로운 번 머리를 얻을 수 있으며, 넓은 트레드를 거둘 넓은 폭은 코너링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잘린 전후 오버행은 물론 관성 모멘트를 줄이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렇게 등장한 스트라토스는 1970 년대 세계 랠리 챔피언십 (WRC)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1974 년부터 1976 년까지 3 년 연속 타이틀을 탈취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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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랠리 우승을 위해 개발 된 스트라토스는 그 파란만장의 개발 스토리와 어이없는幕切れ에서 물론 그 온리 원 스타일에서 지금도 많은 팬을 가진 자동차입니다.

 총 생산 대수는 불과 492 대라는 점에서 기존의 스트라토스 경매 등으로 수천만 엔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열성적인 팬들에 의해 많은 복제본이 제작되어 독특한 알리탈리아 색상을 입고 지금도 세계를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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