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 경차의 자체 개발을 그만 둔 이유

쓰기보다 기본 성능! 스바루의 조건이 자신을 괴롭힌

 스바루 경차의 자체 개발에서 철수를 발표 한 것은 잊어도하지 않는 2008 년 4 월 10 일. 많은 스바리스토을 절망의 구렁텅이에 몰아 넣은 일이다. 같은 해 12 월 16 일 WRC 철수 발표와 함께, 스바리스토 암흑의 1 일로서 역사에 새겨졌다.


 그 날로부터 벌써 11 년이지나, 스바루 브랜드의 경차 다이하츠 제 OEM 차량이 이미 오래다. 혼다 S660과 스즈키 알토 웍스가 새롭게 나왔을 때는 과거 비비오 RX-R과 같은 스포츠 모델의 부활이 바랄 수없는 것을 개탄 등 스바루에 자사가 개발 한 경차가 존재하지 않는 현상이 외로워 생각은 많이있다. "농도의 포르쉐 '라는 별명을 가진 RR 레이아웃 버의 부활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여전히 만만치 않다.

 그러나 필자 개인은 벌써 포기의 경지에 오히려 "그 때 경차를 그만두고 정말 좋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 이유는 스바루 스바루 같은 경차를 만들어서 지금의 경차 시장에 받아 들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2003 년에 초대 다이하츠 · 탄토가 매우 하이트 왜건는 경차의 장르를 개척 한 이래 일본의 경차는 「초 하이트 왜건에 우박ずん하면 자동차에 있지 않고 '라는 상황이 계속되고있다. 전통적인 해치백 스타일 차량은 도요타 · 미라이스가 건투하고, 스즈키 사기꾼이나 짐니 등 개성파도 열심히하고는 있지만 어떤 경차 메이커도 주력은 매우 하이트 왜건. 경차 사용자의 대다수는 매우 하이트 왜건에서 얻어지는 크기와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중심 높이와 무거운 무게로 인한 주행 성능면의 단점은 거의 신경 쓰지 않았다.

 돌이켜 스바루는 1958 년에 발매 한 첫 번째 경차 스바루 360의 시대에서 당시 국내에서는 전례없는 풀 모노코크 구조와 사륜 독립 현가 사스를 채용. 이 시대에서 이미 전면 충돌이나 후에 원판 전복 시험을 반복 해왔다 등 경차에 관해서도 안전성과 주행 성능에 타협하지 않는 자세를 관철 해왔다.

 스바루는 경차에 오버 스펙을주고 싶어하는 업체이므로, 우선 비용면에서 경쟁 차량에 대항 할 수 없다는 괴로움이있다. 필자가 아는 한, 과거 경차의 설계를 담당 한 스바루의 엔지니어들 가운데는 "가벼움이라 이런 걸로 좋다"적인 발상을하는 사람은 아무도없고 "가볍게에서도 승용차와 같은 수준의 성능하기 !」라고 분발 사람 뿐이었다. 가벼운 정도 비용에 엄격한 자동차도 밖에 없다고하는데, 스바루 원래의 가벼움을 돌이켜 보면 그것이 잘 안다.




 경차 철수 가슴을 쓸어 내렸다 관계자도 있었다

 예를 들어, 지금도 많은 스바루 팬들의 깊은 사랑을 받고있는 명차 R1도 보면 볼수록 "잘도 이런 호화스러운 내용의 상품 기획이 실현 된 것" 경악시킬 수있는 포인트 투성이. 슈퍼 하이트 수레가 브레이크 한 시대에 그와는 정반대로 거주 공간보다 디자인과 바디 강성을 우선. 지붕에 FRP를 채용하여 경량화와 저중심 화를 꾀한 스바루 360의 디자인 철학을 배우고, 뒷문은 가벼운 플라스틱을 채용했다.

 고급 스러움을 향상시키기 위해, 절연체 및 차음재, 제 진재를 당시의 임프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아낌없이 증량. 인테리어에는 알칸타라를 두 르게, 도어 씰을 이중화. 또한 액체 링 엔진 마운트를 채택하고, 15 인치 하이 그립 타이어 포 텐자을 입지시킬 전제 고 강성 섀시하는 등 경차로는 대략있을 수없는 물건 만 구성 된 기적의 자동차이다.

 R1은 경차 시장의 동향보다 뜻있는 엔지니어들이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물건"을 최우선으로 한 자동차 만들기의 사상에서 태어난 마지막 경차라고 할 수있다. 그러나 그런 자동차 만들기는 생산 효율성과 이윤은 나 빠지고 제조 업체로서 스스로를 괴롭히는 요인이되어 버린다. 게다가 불행히도 경차 시장은 R1과 같은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도 거의 받아 들여지지 않기 때문에 큰 적자를 흘려 보내는 것이되어 버린다.

 또한 떠올리면 1990 년대에 일제를 풍미했던 비스트로도, 기반이되는 비비오는 "WRC에서 싸울"정도의 기본 설계가 주어진 등 생산 비용이 높은 자동차 이었기 때문에 사내의 일부가 "이런 득을 보지 없는데 잘 팔리는 자동차는 그만둬! "라는 비통 한 절규가 들려오이 많았다 고 말한다. 팬의 심정으로는 아직까지 자체 개발에서 철수를 아껴 버리는 것이지만, "드디어 빛을 떠날 수 있었다!"라고 안심 가슴을 쓸어 내렸다 관계자도 적지 않았다는 것도 납득된다.

 그런 안타까운 경차 시장에 주력보다 돈과 인력을 글로벌 모델과 아이 사이트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돌리는 편이 스바루 스바루 답게 살아 남기위한 지름길이었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당시의 판단이 스바루에 전례없는 뛰어난 실적을 가지고 큰 요인의 하나가 된 사실을 봐도 경차 자체 생산 철퇴의 판단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고있다.

 라고하면서도 팬 심리적으로는 "언젠가 스바루 같은 마이크로 자동차가 태어나고 싶어요!"라고 포부 버릴 수없고 그 가능성이 완전히 끊긴 것은 아니다 것이므로, 필자는 은근히 그런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있다. 꿈이 실현까지 중고 R1과 버, 비비오 등을 구입 소중하게 레스트 계속 재미 것이다. 스바루 원래 경차는 소중히 지켜 나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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