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증상 원인

당뇨병 증상 원인

오늘은 당뇨병 원인과 당뇨병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뇨병 ?

누구나 식사를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높아지지만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췌장에서 분비되면서 시간이 니자면 정상치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분비가 잘 되지않으면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은 주로 1 형과 2 형, 기타 임신 당뇨병 또는 특정 원인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1 형 당뇨병은 췌장의 세포가 손상되어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게된것으로, 작은 아이에서 젊은 성인에 잘 발생하지만 간혹 중년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은 제 2 형 당뇨병에 걸리는데요.  유전이나 운동 부족, 과식 등이 더해져 인슐린 작용을 제대로 못하면서 발병합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은 인슐린의 작용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포도당이 활성화 사용되지 않고 혈당이 높아지고있는 상태로 
당뇨병 원인에 따라 4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 형 당뇨병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의 세포가 문제가 생기면서 인슐린이 생산되지 않아 당뇨병됩니다. 1형 당뇨병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2 형 당뇨병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기능이 분비기능이 나빠지져 발생합니다. 주로 중년 이후에 볼 수 있지만, 간혹 청년층의 발병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환자는 2형 당뇨병 입니다. 고지방 음식을 과식하거나 운동 부족, 비만, 스트레스 등의 생활 습관에 노화나 유전적인 영향이 더해져 발병됩니다. 그래서 2형 당뇨병은 '생활 습관병'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특정 원인에 의한 기타 당뇨병
유전자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다른 질병이나 약물에 따라 일어나는 당뇨병이 있습니다.

 

 


 임신 당뇨병
임신 중에는 약간의 고혈당에서도 태아에 영향을주기 때문에 당뇨병의 수치가 아니더라도 '임신성 당뇨병'이라고합니다.
임신 중 태반이 만드는 호르몬이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 혈당이 상승합니다. 비만, 고령 임신 가족 2 형 당뇨병 환자가 과거 임신에서 고혈당 지적 된 경우에 일어나기 쉽습니다. 

 

 

 

 

 

 

당뇨병 증상

2형 당뇨병 초기증상은 거의 자각하지 못하는 편이며 당뇨병 증상은 천천히 나타납니다. 당뇨병 증상으로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고혈당의 소변이 많이 나오게되며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그리고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렵기도 합니다. 가끔 손발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따끔다끔 거릴수도 있습니다. 

 

 

상처나 피부의 상처가 쉽게 낫지 않으며 공복감이나 갈증이 심해집니다. 피로감을 자주느끼게되고 컨디션 좋지 않게되면 얼떨떨해 지는 증상도 나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뇨병 증상과 함께 병이 발생되는 당뇨병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증상이 잘 느껴지지 않더라도 뭔가 몸에 이상이 느껴지시면 병원에 방문해 조기에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겐 복용의 효과 NO  (0) 2020.02.10
안구 건조증 증상 치료  (0) 2020.02.10
식도암 초기 증상 생존율  (0) 2020.02.09
방광염 증상 원인  (0) 2020.02.09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치주염  (0) 2020.02.0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