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극복방법

여자라면 누구나 겪는 갱년기! 생리가 불규칙해지면서 폐경기가 시작되었고, 얼굴에 열도오르고 기분변화가 심해지면 내가 혹시 갱년기가 아닐까란 생각이 들텐데요. 오늘은 갱년기 증상 30가지을 통해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갱년기란 ?

 

갱년기란 여성이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가는 과정의 시기를 뜻합니다. 보통 폐경기라고도 하는데 난소가 기능을 잃으면서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됩니다. 그러면서 생리의 주기가 불규칙 해지고 양이 줄면서 빠르면 수개월 아니면 약 3년 동안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여포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생리가 끝이 나며 폐경기에 접어듭니다. 신체적인 변화로도 알 수 있지만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으로도 내가 갱년기인지 확인이 가능해요.

 

 

 

중년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는 갱년기 증상으로 사람마다 개인차가 심합니다. 보통 이유 없이 우울하거나 열이 오르거나, 화가 나기도 하고, 고혈압, 이명, 현기증, 울렁거림, 우울증 등 여러 갱년기 증상 30가지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하나로 골다공증이나 비만 등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건강관리는 필수랍니다.

위에서 말했던 에스트로겐은 혈관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호르몬이 감소되면서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등 혈관 질환에 걸리기 시워지기에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 건강을 가장 우선시해야 합니다.  

 

 

 

대개 1~2년 정도 지나면 괜찮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할 경우 호르몬을 보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어떤사람은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잘할 정도로 잘 넘어가기도 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마세요. 갱년기 증상 30 가지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진단해 보는 걸로 갱년기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갱년기 찾아오는 나이 때?

폐경이 시작되고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불편한 시기는 일반적으로 45~55세 사이에 찾아옵니다. 폐경이 빠르게 

빠르게 시작되는 경우 40대 초반에 시작할 수 있으며, 폐경이 늦어지거나 갱년기가 길어지는 경우 60대까지도 갱년기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자가진단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1. 생리가 더 이상 나오지 않나요?

2. 얼굴이 자주 붉어지거나 안면 홍조가 생겼나요? 

3. 피로함이 쉽게 오고 모든 게 귀찮아 지나요?

4.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졌나요?

5. 온도에 예민해져 갑자기 땀이 난다거나 춥게 느껴지나요?

 

 

6.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하나가 소화 기능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 해지나요?

7. 심장 박동수가 빨려졌나요?

8. 기운이 쉽게 빠지고 쳐지는 기분이 자주 드나요?

9. 불규칙한 배변활동이 생기셨나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10. 앉았다 일어서거나 계단을 이용할 때 무릎 통증이 생겼나요?

11. 갱년기 증상 30 가지로 몸무게가 늘어났나요?

12. 비관적인 생각이 많아졌나요? 

13. 삶의 의욕이 떨어지고 어떤 일을 해도 즐겁지 않나요? 

14. 갱년기 증상 30가지로 이유 없이 가슴이 갑자기 두근거리거나 불안한가요?

 

 

 

 

15. 이명현상이 심해지거나 두통으로 고생 중이신가요?

16. 요실금 증상이 생겼나요?

17. 손발이 저리기 시작했나요?

19.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나요? 

20. 코골이가 심해졌다거나 갑자기 코 골기 시작했나요?

21. 머리숱이 많이 줄어들었나요? 

22. 갑자기 눈물이 나거나 잦은 눈물을 보이게 되나요?

23. 갱년기 증상 30가지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심리적인 부분인데요. 예민해지고 신경질을 자주 내게 되나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24. 허리사이즈와 뱃살이 갑자기 늘어났나요?

25. 손톱이 약해졌나요? 

26. 유방에 통증이 느껴지나요?

27. 깜빡깜빡하는 일이 많아졌나요?

 

 

28. 충동적이거나 분노조절이 잘 안 되나요?

29.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무기력한가요? 

30.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하나인 집중력이 떨어져 이야기를 듣다가도 다른 생각으로 쉽게 빠지나요?

 

위의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에 15개 이상이 맞다면 갱년기가 시작되었다고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갱년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갱년기 극복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갱년기 극복방법 

 

1. 취미활동 

폐경이 되면 여자로서의 상실감이 들어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모두 위축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땐 더욱 외부활동을 하거나 운동 등을 하며 활력 있게 생활을 보내는 게 좋습니다. 평소 해보고 싶었던 것이 있었다면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등 취미활동을 시작해보세요.

 

 

 

2. 운동

몸을 움직이는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자극해 우울증을 완화시켜주기에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가장 추천합니다. 면역력도 높여주기에 운동을 하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헬스나 수영, 등산 등 본인에게 가벼운 운동을 먼저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그

 

 

 

 

 

3.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 극복방법 중 하나로 식사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으로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칼슘, 콩, 자두, 홍삼, 칡, 석류 등 을 챙겨 먹으면 좋답니다.  특히 석류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에 갱년기 여성이나 일반 여성에게도 좋은 식자재랍니다. 은 최근에 갱년기에 좋다고 인기를 타기 시작했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약 626배, 콩의 30배가 들어있어 칡즙을 많이들 찾고 있어요.육류 섭취도 갱년기 극복방법에 도움이 되기에 주 1~2회는 고기를 꼭 챙겨먹어주세요. 

 

 

4. 갱년기 극복방법 대화

갱년기에는 쉽게 우울해지는데 이럴 때 혼자 끙끙거리지 말고 가족이나 지인들과 대화를 하면서 풀어나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경기엔 자율신경계가 불균형 해지면서 스트레스를 쉽게 받고 화가 자주 나는데요, 그냥 누구나 한 번쯤 이러는 때라고 맘 편히 생각하고 받아 들는 것이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좋답니다. 

 

 

 

이렇게 갱년기 증상 30 가지를 알아보고 갱년기 극복방법까지 함께 알려드렸는데요. 갱년기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신체에 많은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운동을 하며 건강을 챙기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극복방법

감기 아닌데 초조 증상이 계속되거나 운동 한 것이 아닌데 갑자기 땀을 많이 흘리고 계신가요 ? 갱년기일 경우 폐경으로 미열이 계속되거나 갑자기 땀이 나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수 있습�

issuekk.tistory.com

이 시기는 누구나 찾아오기에 혹시 주변에 갱년기에 접어든 부모님이나 지인이 있다면 좀더 신경써서 챙겨주세요.  혹시 갱년기인지 의심이 되는 분이 있다면 갱년기 증상 30가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